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성경 숲 8 - 모세의 명설교, 신명기

by david-h 2023. 11. 26.
반응형
반응형

마지막으로 슬기로운 생활의 지침, 신명기입니다. 신명기는 모세의 설교 세편으로 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설교(1-4장)는 이스라엘의 과거에 대해 말씀했고 두번째 설교(5-26장)는 이스라엘의 현재에 대해서 세번째 설교(27-30장)는 이스라엘의 미래에 대해 설교한 것입니다. 나머지 부분은 모세의 고별사와 모세의 죽음에 대해 기록되어 있습니다.

Ⅴ.신명기

1.책 이름의 뜻?

‘신명기’는 ‘두 번째 율법’이라는 뜻

2.저자?

모세(신명기의 일부는 여호수아가 기록했다고 함)

3.책 쓴 시기?

AD 1450년 전쯤

4.어떤 책인가?

모세오경의 하나이며 이야기와 설교로 구성되어 있다.

5.등장인물은?

모세, 이스라엘 백성들, 여호수아.

 

 

1)문제아, 이스라엘 백성들

이스라엘 백성은 광야에서 날마다 기적을 경험했습니다. 하나님은 아침에 만나를 비처럼 내려주셨고, 물과 고기를 주셨고,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그들을 이끌어주셨습니다. 그런데도 백성들은 키가 크고 힘이 세어 보이는 가나안 사람들을 보자마자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못하고 하나님과 모세를 원망하고 말았습니다. 이스라엘 민족이 받은 벌은 자기들 스스로 벌어들인 것이었습니다.

2)모세의 유언

유언이란 죽기 전에 남기는 말입니다. 신명기의 대부분은 모세가 남긴 유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에 머문 지도 40년이 지났습니다. 애굽을 나올 때 스무 살 이상의 어른이었던 사람들은 거의 다 죽고, 그 뒤를 이어 광야에서 태어난 새로운 세대가 이스라엘을 이끌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가나안에 들어갈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들은 애굽을 떠나 지금 광야에 머무르기까지 일어났던 일들을 듣기는 했지만 직접 보거나 겪어보지는 못한 세대였습니다. 모세는 가데스의 물가에서 행한 잘못 때문에 가나안에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스라엘이 하나님 곁을 떠나지 않도록 단단히 일러두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놀라운 기적을 베푸시면서 이스라엘을 돌보아주셨던 것과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약속을 믿지 않아 오랜 세월 광야에서 방황했다는 것을 이야기해 주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잊지 말고 그 말씀을 꼭 기억하라는 말을 유언으로 남겼던 것입니다.

 

3)모세가 저지른 가데스 물가의 잘못이란?(민 20장, 신32:48-52)

광야의 이스라엘 백성들이 물을 달라고 불평할 때 하나님은 모세에게 반석을 향해 “물을 내라”고 명령하도록 말씀했습니다. 그런데 모세는 백성들에게 화를 내며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쳤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거룩한 성품을 보여주는 행동이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너희가 나를 믿지 아니하고 이스라엘 자손의 목전에 나의 거룩함을 나타내지 아니한 고로”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4)모세의 죽음

모세는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아 정말 놀라운 일을 많이 했던 사람입니다. 가데스 물가에서 단 한 번의 실수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지 못하게 되었지만, 평생 하나님께 충성하며 살았습니다. 그는 오랜 세월이 흐르는 동안에도 이스라엘 백성에게 존경받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5)순종과 불순종

하나님은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 백성에게 귀한 말씀을 주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그 말씀에 순종하기보다는 불평불만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이 순종할 때에는 복을 허락해 주셨지만 불순종할 때는 여지없이 벌을 내리셨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보다는 불손중 할 때가 많이 있습니다. 불순종하므로 우리에게 오는 유익은 별로 없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당장은 어려운 것 같지만 그 순종이 하나님의 역사를 경험케 합니다.

 

참고로 성경에 십계명이 두 곳에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출애굽기 20장과 신명기 5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서로 참고 하시며 읽으시면 좋습니다. 십계명에 대해서는 다음에 따로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도하겠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에서 여러 가지 지침을 주시면서 말씀대로 살라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백성은 순종하기 보다는 불순종의 길을 갔습니다. 불순종하므로 생명의 위협을 느끼기도 하고 죽음을 맞기도 하였습니다. 주님, 지금을 사는 우리도 이와 같은지 되돌아보게 하옵소서. 순종하라고 주신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읽고 순종하게 하옵소서. 말씀에 적힌 대로 삶을 살 수 있도록 인도하여 주옵소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 예수님만 바라보고 살아가게 하옵소서.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반응형